교수진

임현주 교수

  1. 연구실: tel:(042)520-5331
  2. E-mail: misungkid@pcu.ac.kr
  3. 전공: 유아교육학

학력

  1. 배재대학교 사범대 유아교육과 졸업
  2.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3.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경력

  1. 전, 한아름유치원교사
  2. 전, 비래영아 어린이집 원장
  3. 전, 어린이문학학회 이사
  4.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5.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연구비 수혜

  1. 2012. 9. 1. 한국유아교육학회 2012년 박사학위 논문집필 연구비 지원자 선정

논문

  1.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과 그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0]
  2.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멘토링의 효과와 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1]
  3. 원장의 수업 멘토링을 통한 교사의 자기수업 평가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1]
  4. 부부특성, 출산관련정서, 어머니의 정서특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변인 탐색: 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2011]
  5.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모특성, 어머니의 심리특성이 후속에 미치는 변인탐색. [유아교육연구 - 2011]
  6.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변인탐색. [아동학회지 - 2012]
  7. 아버지의 양육참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미치는 변인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2]
  8. 출산관련심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 2012]
  9.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임신․출산 정서와 부모됨의 태도, 양육스트레스가 양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유아교육연구 - 2012]
  10. 영아 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부부특성, 경제특성, 심리특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2]
  11. 어머니의 양육행동,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 2013]
  12. 영아의 기질과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3]
  13. 부부특성 및 사회적 지원과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에 미치는 효과: 모의 취업과 후속출산계획 여부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유아교육연구 - 2013]
  14. 인구·사회적변인, 경제변인, 양육·출산 변인에 따른 후속출산연구. [유아교육연구 - 2013]
  15. 경제관련 변인 및 자녀의 기본생활습관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3]
  16. 가구 월소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변인과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3]
  17. 월소득과 자녀의 출생순위별 부모와 자녀 및 지역변인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3]
  18. 어머니의 취업유형에 따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양육방식에 대한 연구. [육아정책연구 - 2013]
  19. 영아의 발달 상·하위 집단별 영아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4]
  20.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방식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심리변인의 매개효과. [육아정책연구 - 2014]
  21.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집단 간 가정 내․외적 지원, 유아의 언어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차이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4]
  22. 유아의 기질 및 가정환경과 또래 상호작용이 만 3세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4]
  23. 유아의 성별,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4]
  24.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 2015]
  25. 부모의 SES,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만 3세 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5]
  2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형 집단 간 유아의 성별과 기질, 어머니의 심리특성, 가정 내․외적 지원 차이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5]
  27. 만 3세 유아의 기질 및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자녀가치가 유아의 긍정적․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 2015]
  28. 기질(사회성) 및 가정환경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5]
  29. 유아의 성별과 출생순위, 어머니변인 및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인지·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5]
  30. 유아의 기질·부모의 양육변인 군집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 2016]
  31. 유아의 인지·언어발달과 가정환경 군집에 따른 창의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 2016]
  32. 유아의 인지·언어발달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