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이성희 교수

  1. 연구실: tel:(042)520-5416
  2. E-mail: shl@pcu.ac.kr
  3. 전공: 유아교육학

학력

  1.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
  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석사 졸업(문학석사)
  3.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박사 졸업 (Ph.D)

경력

  1.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장
  2. 배재대학교 유아교육 연구 소장
  3. 한국유아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 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열린 유아교육학회 이사, 구성주의학회 이사
  4. 대전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대전시교육청 교육위원
  5. 대전광역시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연구지원센터 위원
  6.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연구위원

논문

  1. 사회극놀이와 유아발달에 관한 연구고찰 [ 배재대학교 인문논총 제 16집 :2000년 ]
  2.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급식 관리 운영 분석 [ 한국 영유아 보육학 제 24집 :2001년 ]
  3. 유치원에서 장애유아 통합교육 사례 [ 유아특수교육연구 제 1권 창간호 :2001년 ]
  4. 유아의 창의성과 물 모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 배재대학교 인문논총 제 17집 :2001년 ]
  5. 통합환경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 30집 별쇄 :2002년 ]
  6. 기철학을 중심으로 고찰한 이이의 교육사상 [ 인문논총 :2002]
  7.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평가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제3권 2호 :2003]
  8. 발달에 적합한 유아평가의 방법 고찰 - 수행평가의 이해를 중심으로 [인문논총 :2003]
  9. 유아교사의 유아 영양에 대한 태도 및 영양지식의 정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권 3호 :2004]
  10. 아버지 역할 수행 인식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인문논총 :2004]
  11.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 수행 평가에 대한 인식과 평가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권 3호 :2004]
  12.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과 취학 전 아동의 식생활 행동 및 과잉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3호 :2004]
  13. 유아의 과외참여 현황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04]
  14. 한국과 독일 유아교사의 교사이미지 평가 비교 [ 한국영유아보육학 :2005]
  15. 유아교실에서 건강과 안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침(번역) [어린이교육, 2006]
  16.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미술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 2006]
  1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18. A study on the Transition experiences of first grade primary 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7]
  19. 자연물매체를 통한 주제탐구 표현학습과정의 의미 [어린이미디어연구 :2008]
  20. 유아의 공유적 리더십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2008]
  21. 유아의 공유적 리더십 생활기술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2008]
  22.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 인식과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 :2009]
  23.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Montessori교육연구 :2009]
  24.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 인식과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9]
  25. 신체접촉 집단 놀이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10]
  26. 예비교육교사의 보육실습 불안과 지도교사의 실습지도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문논총 :2010]
  27.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에 대한 교직원 및 학부모 평가분석 – 대전광역시 영유아기관을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010]
  28. 유아전통문화교육을 위한 그림책 분석 및 그림책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11]
  29. 장애유아 부모의 통합 보육 경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2012]
  30. 유아를 위한 신체접촉 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적용 효과 [열린 유아교육 연구 2012]
  31.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2013]
  32. 저소득층 가정의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의 경험 [어린이미디어연구-2013]
  33. 쌍둥이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34.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35. 만 2세 영아의 모래놀이 과정과 경험 [구성주의 유아교육연구-2015]
  36.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이야기를 이끄는 숨겨진 힘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5]

저서

  1.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도서출판 양지 :2000]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를 위한 실무실습토의서 [도서출판양지 :2001]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편, 도서출판 범한 :2001]
  4. 영유아를 위한 영양건강교육 [교육과학사 :2002]
  5. 세계화시대의 유아교육 [ 창지사 :2002]
  6. 실외놀이(번역) [시그마프레스 :2003]
  7.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2004]
  8. 블록놀이(번역) -구성주의적 접근- [다음세대 :2004]]
  9. 영유아놀이지도 [교문사 :2006]
  10.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현장 관찰 및 참여 [양서원 :2007]
  11. 영유아 교과 교육론 [양서원 : 2011]
  12. 유아미술교육. (공동체 20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