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김숙령 교수

  1. 연구실: tel:(042)520-5418
  2. E-mail: srkim@pcu.ac.kr
  3. 전공: 유아교육학

학력

  1.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학사)
  2. 동 대학원 졸업 (석사, 아동학 전공)
  3.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대학원 졸업(박사, 유아교육전공)

경력

  1. 미국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연구원
  2. 미국 NICHD(전미아동발달연구기관) Early Child Care Project 연구원
  3.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학과장
  4. 전,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장
  5.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장
  6. 전, 배재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장
  7. 현, 한국인간발달학회 학술이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편집위원, 한국아동학회 이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이사
  8.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Irvine, School of Education 교환교수
  9. 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충청지회장, 한국부모교육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10. 현, 국제개발 NGO 더멋진세상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위원
  11.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연구비수혜

  1.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과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도와의 관계 [한국학술진흥재단, 199710~1998.9]
  2.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의거한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 측정도구 개발과 적용 [한국학술진흥재단, 1999.12~2000.11]
  3. 유아 수학 및 창의성 교육 콘텐츠 개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2.7~2003.6]
  4. 영아보육의 질적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2.12~2003.11]
  5. 영아-교사간 애착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학술진흥재단 2003.12~2004.11]
  6.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이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12~2008.11]
  7. 어린이집 영아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연구재단 2015.5.1~2016.4.30]

수상

  1. Vilas Awar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0]

논문

  1.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의거한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 [유아교육연구-2001]
  2.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연구[한국영유아보육학-2001]
  3.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Chilren´s Soci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001]
  4. 보육시설에서의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2002]
  5. The Quality of Young Children´s Relationship to Parents : The Root of Socioemotional and Cognitive 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002]
  6.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 2003]
  7.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와 수학성취력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 2004]
  8.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적 특성 평가에 기초한 보육의 질 제고 [대한가정학회지 - 2004]
  9.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애착의 임상적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2004]
  10. 유아사회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2004]
  11. 영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불안정성에 대한 해석 [인문논총 - 2004]
  12.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관계 [아동학회지 - 2005]
  13. 가정환경 및 어머니 양육태도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과의 관계[인간발달연구 - 2006]
  14.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 2006]
  15. 유치원에서의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 2006]
  16. 만5세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수준이 또래간 사회적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 2006]
  17. 교사-영아간 애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 2006]
  18.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 2006]
  19. 글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와 구연활동이 아동의 언어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 2007]
  20.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현황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 2007]
  21.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ers, Social Skills, and Behavior Problem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08]
  22.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 2008]
  23.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교사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연구 - 2009]
  24.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서의 어머니 행동특성과 영아의 행동특성 및 애착 안정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2009]
  25.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0]
  26. 청소년 우정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2010]
  27. Children´s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ity Depending on Their Eating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2011]
  28. 부모의 역할만족과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영아관계 및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2011]
  29. 영아기질과 아버지 양육참여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의 사회, 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12)
  30. 만 3세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대한 실행연구 [어린이교육비평, 2012]
  31.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 및 영유아 탄력성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3]
  32. 어머니 심리특성과 부부관계특성이 영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버지 부부관계특성을 매개효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33. 사회적 지원이 영아기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4]
  34. 어머니의 대모애착, 양육효능감, 경제적 수준과 영유아기 애착 발달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35.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2015]
  36. 영아교사의 정서적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2015]
  37.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6]

저서

  1. 예비교사와 교사를 위한 유아수학교육
  2.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교육활동[양서원]
  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 교육[학지사]
  4. 유아감성 개발을 위한 토론수업의 실제[교육아카데미]
  5. 유치원 1,2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수교재
  6. 유치원 교사 직무 연수 교재.
  7. 유아교육학연구[학지사]
  8. 제7기 200년도 유치원감 자격 연수 교재-유치원 교육과 원감의 역할
  9. 유아교육개론[학지사]
  10. 유아교육학탐구[학지사]
  11. 유아수학교육 [학지사]
  12.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교육아카데미]
  13. 유아 수학 및 창의성 교육 [학술진흥재단]
  14. 활동중심 유아 기독교 교육 프로그램 [교육아카데미]    
  15. 탁아론 [양서원]
  16.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양서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