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이대균 교수

  1. 연구실: (042)520-5468
  2. E-mail: daekyun@pcu.ac.kr
  3. 전공: 유아교육학

학력

  1. 서울교육대학교
  2.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3.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경력

  1. 전,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회장
  2. 전, 배재대학교 대외협력부처장
  3. 전, 배재대학교 대학발전추진본부장
  4. 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장
  5.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수석부회장
  6. 전, 교육과학기술부 로봇기반교육 영향평가위원회 위원장
  7. 전, 교육과학기술부 유아교육선진화 추진위원회 위원
  8. 전, 대전광역시 교육청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9. 전, 충청남도 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위원회 위원
  10. 전, 대전광역시 서구청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11.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인증위원회 회장
  12. 전, 배재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원장
  13. 전,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심의위원회 위원
  14. 전, 한국 어린이 문학 교육학회 회장
  15. 전, 배재대학교 부설 배재유치원 원장
  16.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장

논문

  1.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어린이미디어연구-2011】
  2. 자신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에서 자녀를 보육하는 원장의 이야기【열린유아교육연구-2012】
  3. 예비유아교사들의 첫 모의수업에 나타난 수업의 특징과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반성적 수업분석의 의미【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2】
  4. 어린이집 만 1세 학급에서 보이는 영아들의 정서표현 탐색【어린이미디어연구-2012】
  5. 영아반의 낮잠시간이 갖는 의미 고찰: 만 1세와 만 2세 영아반을 중심으로【유아교육학논집-2012】
  6. 유아교육기관의 남자 원장이 느끼는 어려움과 기쁨【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2】
  7.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열린유아교육연구-2012】
  8.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임신, 출산 정서와 부모됨의 태도, 양육스트레스가 양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유아교육연구-2012】
  9. 출산관련심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학논집-2012】
  10. 지역대학의 유아교육관련학과 중심 지역교육지원청 관내 유치원 컨설팅 모형 개발과 적용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2】
  11. 저소득층 가정 부모와 유아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경험의 의미【[어린이미디어연구-2012】
  12. 혼합연령 학급에서 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대처방법 이해【열린유아교육연구-2012】
  13. 임신한 유아 교사로 살아가기【유아교육학논집-2012】
  14. 유치원 학생보조교사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열린유아교육연구-2012】
  15. 영아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부부특성, 경제특성, 심리특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2012】
  16. 유아교사의 직업갈등에 관한 이야기【유아교육학논집-2012】
  17. 대학원 생활을 병행하는 유아교사들의 경험과 의미【열린유아교육연구-2012】
  18.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만3세 유아반 교사로 살아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2012】
  19. 어린이집 학부모가 교사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어린이 문학교육 연구-2012】
  20. 예비유아교사 모의수업의 의미【어린이 문학교육 연구-2012】
  21. 외국인 유아를 지도하는 한국인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및 노력 [열린유아교육연구-2013]
  22. 영아의 기질과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3]
  23. 만 2세반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언어 상호작용 변화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3]
  24. 부부특성 및 사회적 지원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2013]
  25. 유아교육기관에서 임신한 교사와 함께 생활하는 교사, 원감, 원장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2013]
  26. 기초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만 5세 협동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열린유아교육연구-2013]
  27. 어머니가 어린이집을 선택하고 신뢰를 형성해 가는 과정 [어린이미디어연구-2013]
  28. ASSURE 이론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2013]
  29.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겪는 어려움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3]
  30. 위탁어린이집 임용원장의 어려움과 대처하기 [열린유아교육연구-2013]
  31.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전직한 교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2013]
  32. CCTV와 함께 생활하는 유아교사 이야기 [어린이 문학교육연구-2013]
  33. 남자 유치원 초임교사의 허물벗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3]
  34. 장기현장실습 실행과정에서의 교사양성기관과 유치원 현장,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 [열린유아교육연구-2013]
  35. 가구의 월소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변인과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2013]
  36. 유아교육과 남학생이 겪는 학과생활에서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3]
  37.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부부갈등 및 영아의 정서석 기질이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2013]
  38. 연구 참여자가 연구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내러티브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39.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4]
  40. 어린이집 원장의 위탁운영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2014]
  41. 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42.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2014]
  43. 슈퍼바이저의 지원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 - 한 학기 교육실습을 줌심으로 -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44.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45.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ㅓ니의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2014]
  46. 사립유치원교사와 학부모간 신뢰와 협력 증진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노력 [유아교육학논집–2014]
  47. 보육교사교육원 교수의 교수경험의 이해 [유아교육연구–2014]
  48. 만 1세 영아반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2014]
  49. 만 3세 유아반의 유아-교사, 유아-유아 간 언어 상호작용 변화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50. K어린이집의 24시간 보육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5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동요 프로그램이 만 2세반 영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52. 원내 수업 컨설팅 모형 개발과정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당에 대한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53. 가정연계 발달기록부에 나타난 학부모의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54.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 집단 간 가정 내, 외적 지원, 유아의 언어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차이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55. 한국 유아교육관련 학회의 사업 및 예산 운영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56. 어린이를 위한 전자그림책의 연구 동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4]
  57. 유아교육 관련 학회의 지속적 성장 발전을 위한 방향 모색-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2014]
  58. 자유놀이활동에서 나타난 만2세 영아들의 또래갈등 양상과 해결전략 및 변화과정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2015]
  59. 학부모 불만해결 과정에 관한유아교육기관 교원의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2015]
  60.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지향 유아교육의 방향 [열린유아교육연구-2015]
  61. P대학교 부속 유치원 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5]
  62.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 [열린유아교육연구-2015]
  63.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유아교육연구-2015]
  64. 아토피 영유아의 생활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5]
  65. 한 어린이집에서 10년 이상 장기근속한보육고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2015]
  66. 개원공립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의 교직생활의 어려움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유아교육학논집-2015]
  67. 어린이집 만1세 영아반 교사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수업컨설팅 실행 과정과 결과
  68.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계속된 도전, 실패와 극복 이야기
  69. 만 5세 유아의 통신언어 사용에 있어서의 사회언어학적 의미 – 인터넷 신조어 ‘헐’, ‘대박’ 을 중심으로
  70. 사립유치원 주임교사로 살아가는 이야기
  71. 장애통합보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
  72. 간호사 엄마들의 우리 아이 키워내기
  73.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에 따른 교사들의 어려움과 바람
  74. 초임 유아교육기관장으로 살아가기
  75. 어머니와 교사의 마주 이야기 수첩의 기록의 의미
  76.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실행에 따른 교사의 성장과정 -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77. 아동학대에 관한 보육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78. 지원 및 상황중심적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적응적 변화
  79. 10년 이상 경력의 보육교사가 직무에 대해 느끼는 고민과 요구
  80.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통한 보육교사의 갈등과 성찰 및 인식 변화
  81.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고민과 실천에 대한 탐구
  82. 24시간 보육시설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보육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교사 및 예비교사 경험의 의미
  83. 부모 면담에 참여한 유아 교사 경험의 의미
  84. 어린이집 평가인증 현장관찰자로 살아가기
  85. 열린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바람
  86. 유아교사 출신 어머니들이 자녀 사교육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대한 탐색
  87.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이야기
  88. 어린이집 교사가 요청한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컨설팅 실행과정 탐색

저서

  1. 3.4.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 유아생활지도 [양서원]
  3. 유아교육 연구방법-연구계획에서 논문작성까지- [양서원]
  4.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기관 정보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5. 동화중심 표현활동을 통한 유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6. CD-ROM과 INTERNET을 활용한 유아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7. 최신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8.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 [양서원]
  9.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10. 4.5세 환경 친화적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환경교육수업안 [양서원]
  11. 4.5세 환경 친화적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환경교육교구활동안 [양서원]
  12. 5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13. 4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14. 3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15. 창작문학작품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16. 창작 교재, 교구를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17. 놀이방 운영 프로그램 -놀이방을 시작하고 싶다고요?- [양서원]
  18.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 웹활용유아교육프로그램 [양서원]
  20.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 교구 제작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1. 보육교재 및 교구개발 [양서원]
  22.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3. 유치원교사를 위한 유초등연계교육 [양서원]
  24.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5. 부모를 위한 환경보전 교육자료 [양서원]
  26.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교수자료 [양서원]
  27.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8.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9. 자유선택활동의 효율적 운영 [양서원]
  30. 유아교육학의 이해-한국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 [양서원]
  31. 가르치기와 배우기-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협력적 탐구 [창지사]
  32. 3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33. 4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34. 5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35. 유아문학교육 [공동체]
  36. 보육과정 [양서원]
  37. 유치원 평가인증 [양서원]
  38. 유치원 평가 조력프로그램 [양서원]
  39.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 프로그램 [양서원]
  40. 환경보존과 미래 [배재대학교 출판부]
  41.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42.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유, 초등 연계교육 [양서원]
  43.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실습 [공동체]
  44. 영유아 언어교육 [공동체]
  45.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양서원]
  46. 보육시설 운영관리 [양서원]
  47. 가정연계 유아발달평가 [양서원]
  48. 유아교육백서 [양서원]
  49.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한 논문작성 [양서원]
  50.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