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대학원 소개

본 학과는 유아교육을 담당할 우수교원과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본 대학 학부 과정을 토대로 하여 보다 깊은 유아교육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전문성을 심화시키기 위해 개설되었다. 유아교육 현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개선 및 발전에 실제적으로 이바지하고 학문영역으로서의 유아교육에 대한 제 이론을 체계적인 유아교육 현장관찰에 기초하여 평가, 분석하여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as been established in order to increas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essionalism. The program goal of the department is to provide indepth interdisciplinary study focused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teaching methods,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al theories. In addition, the program deals with dynamic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parents, teachers, and policy makers with their physical and social surroundings. Students are expected to be professionally prepared for leadership positions and for scholary creative work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fter graduation

학생사진

석사/박사 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주당시수 비고
ECUD6601 현장관찰 및 참여 세미나
(Seminar in Field Observation and Participation)
3 3
ECUD6602 유아교육교수학습 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Early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3 유아교육연구방법 세미나 Ⅰ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3 3
ECUD6604 부모교육 세미나
(Seminar in Parent Education)
3 3
ECUD6605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세미나
(Seminar in Planning and Administering in Early Childhood Eduaction Center)
3 3
ECUD6606 유아교육통계
(Statistic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7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8 유아 부적응의 진단 및 치료
(Diagnosis and Treatment of Maladjustment of Young Children)
3 3
ECUD6609 영유아발달 세미나
(Seminar i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3 3
ECUD6610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11 유아교육 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12 유아인지발달 세미나
(Seminar in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3 3
ECUD6613 유아사회교육 세미나
(Seminar in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ECUD6614 놀이이론 세미나
(Seminar in Play Theories)
3 3
ECUD6601 현장관찰 및 참여 세미나
(Seminar in Field Observation and Participation)
3 3
ECUD6602 유아교육교수학습 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Early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3 유아교육연구방법 세미나 Ⅰ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3 3
ECUD6604 부모교육 세미나
(Seminar in Parent Education)
3 3
ECUD6605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세미나
(Seminar in Planning and Administering in Early Childhood Eduaction Center)
3 3
ECUD6606 유아교육통계
(Statistic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7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08 유아 부적응의 진단 및 치료
(Diagnosis and Treatment of Maladjustment of Young Children)
3 3
ECUD6609 영유아발달 세미나
(Seminar i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3 3
ECUD6610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11 유아교육 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12 유아인지발달 세미나
(Seminar in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3 3
ECUD6613 유아사회교육 세미나 (Seminar in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ECUD6614 놀이이론 세미나
(Seminar in Play Theories)
3 3
ECUD6631 유아교육 질적 연구 세미나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32 영유아 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ECUD6633 유아교사 장학론
(Supervision for teacher development)
3 3
ECUD6634 한국전통의 유아교육
(Korean Trada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35 놀이이론 세미나 II
(Seminar in play theories II)
3 3
ECUD6636 유아교육과정연구
(Research in Early Childhood Curriculum)
3 3
ECUD6637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Reserach in Parent Education Program)
3 3
ECUD6638 유아교육현장연구
(Research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ECUD6639 유아 창의성 교육세미나
(Seminer in Creativit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3 3
ECUD6501 석사논문연구 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Ⅰ)
0 0
ECUD6502 석사논문연구 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Ⅱ)
0 0
ECUD6503 박사논문연구 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Ⅰ)
0 0
ECUD6504 박사논문연구 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Ⅱ)
0 0
ECUD6505 박사논문연구 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Ⅲ)
0 0

연구방향

심층적인 유아교육학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유아교육의 환경 개선과 질적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1. 새로운 학문적 경향을 분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유아교육의 열린교육 체제에 능동적으로 참여·공헌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3. 심층적인 학문적 이론과 현장과의 유기적인 연대 구축을 통한 실습교육을 강화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