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로드맵

구분전공 교육과정 로드 맵(특성화 분야)
유치원어린이집
기초
(1학년)
유아교육과정(1-1), 영유아발달(1-1), 유아기독교교육(1-2), 전공과진로(1-1), 기악(1-1), 정신건강론(1-2), 유아교육사상사(1-2), 유아멀티미디어교육(1-1)
발전
(2학년)
유아언어교육(2-1), 놀이이론과 실제(2-1), 아동음악(2-1), 아동과학지도(2-1), 현장연구 및 참여(2-1), 유아교직논리 및 논술(2-2), 유아교직논리 및 논술(2-2)유아교육과정(2-2),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2-2), 아동생활지도(2-2) /아동수학지도(2-2) 유아언어교육(2-1), 놀이이론과 실제(2-1), 아동음악(2-1), 아동상담(2-1), 아동과학지도(2-1), 유아교육과정(2-2),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2-2), 아동생활지도(2-2), 유아국악교육(2-2), 아동수학지도(2-2), 영유아사회정서지도(2-2)
심화
(3,4학년)
아동문학교육(3-1), 영유아교수방법론(3-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1), 부모교육론(3-1)인지발달과 교육(3-1), 유아교과교육론(3-2), 아동미술(3-2), 유아창의성지도(3-2),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3-2), 아동건강교육(4-1), 아동복지(4-1), 가족관계(4-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2), 특수아동이해(4-2), 아동안전관리(4-2) 아동문학교육(3-1), 영유아교수방법론(3-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1), 부모교육론(3-1), 아동미술(3-2), 아동동작(3-2),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3-2), 보육교사론(3-2), 아동건강교육(4-1), 아동복지(4-1), 가족관계론(4-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2), 특수아동이해(4-2) /아동안전관리(4-2)
비교과활동
(교과연계)
  1. 현장역량강화프로그램: 교수-학습실제 교과 모의수업(2학년 이상 대상으로 매학기 교과목별로 운영)
  2.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이해 향상프로그램:
    – 예비유아교사수업역량강화프로그램(2학년 이상 대상으로 매 학기 실시)
    – 실용교육과정(매학년별 1회, 3,4학년 대상)
    – 굥립교원임용멘토링프로그램(매 학기별 1회, 전학년대상)
  3. 전공진로 이해 향상 프로그램: 1학년 사제동행프로그램 (1-1) / -유치원탐방프로그램(1-1)
  4. 학과주도형: 유아교육과 자체 프로그램(매년 1회) / 지역사회고교연계프로그램(매년 2회)
체험
(3,4학년)
보육실습(4-1), 학교현장실습(4-1), 현장실습 1, 2, 5, 캡스톤디자인1(3-2), 캡스톤디자인2(4-1)
분야설명 [교육목표] 전문성을 갖춘 유치원교사로서의 인력 양성
[취업진로] 국공립, 사립 유치원 교사
[교육목표] 전문성을 갖춘 어린이집교사로서의 인력 양성
[취업진로] 어린이집 교사
TOP